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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는 없을까, 스타일쉐어(2) 본문
📌 포인트:
연관 스타일끼리 K-means 클러스터링
1. 트렌드 기반 콘텐츠만 제공해도 될까
아래를 보시면, 스타일쉐어의 홈 화면에서 제공되는 컨텐츠 대부분이 유저 대상 타켓딩이 되지 않고,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임을 알 수 있어요. 사용자를 위해서는 개인의 취향 또한 기업이 잡아야할 토끼라고 생각합니다. 앞선 사례에서 다룬 연관스타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착안했어요.
2. 유저들의 관심사 별로 묶인 스타일 그룹을 만들자!
앞서 유저의 관심사를 가장 주요한 지표로 보고 스타일을 추천해준 사례를 소개해드렸어요.
관심사의 묶음이 스타일을 탐색하는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에, 다음과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유저들의 관심사 별로 묶인 스타일 그룹
연관 스타일에서 스타일을 추천하기 위해 만든 모델에서 생성된 임베딩 벡터를 Mini Batch K-Means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이용해 스타일 묶음을 만듬.
사용자 취향 반영 스타일 묶음 추천
앞서 묶음들의 Embedding 벡터의 중앙값인 centroid 벡터와 각 사용자들의 Embedding 벡터를 이용하여 추천
(두 벡터의 유사도 가장 높은 것을 추천하는 형태로 추정)
서비스 홈 화면에서 이미 스타일 묶음으로 보여주고 있었기에, 새로운 컴포넌트로 자연스럽게 제공했습니다.
3. A/B 테스트
유저 클릭 Heatmap
지표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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